로그인   |    회원가입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교정학계의 선두주자
아름다운바른이치과교정과치과

언론보도

실력있는 아름다운바른이치과교정과치과 의료진이 여러분의
치아건강을 책임집니다.

언론보도
제목 [스포츠한국] 아이 주걱턱과 돌출입 등 부정교합, 소아예방교정으로 개선
조회수 1,226 등록일 2020-11-06
내용


  • mwcho9120201105140919_I_04_C_1.jpg

주걱턱과 무턱, 돌출입은 저작 기능에 영향을 끼치고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정교합이다. 부정교합 치아교정치료는 성인 이후에 진행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소아나 청소년들도 유전이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부정교합의 가능성이 큰 경우, 예방과 조기 치료 차원에서 교정 시술을 받기도 한다.

1차 교정은 예방적 성격이 강해서 보통 소아예방교정이라고도 불리는데, 부모의 부정교합이 심각한 경우라면 영구치가 나오기 전 1차 교정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걱턱과 무턱, 돌출입 같은 유전이나 나쁜 습관이 없더라도 소아예방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유치를 조기에 상실하거나, 치열이 고르지 않은 경우, 또는 양쪽 턱이 비대칭이거나 고르지 않은 치아로 인해 발음에 문제가 생긴 경우, 과잉치 또는 치아 결손이 있는 상태라면 소아예방교정 대상이다.


성인의 교정과 달리, 소아예방교정은 성장과 발육 과정을 고려해 골격적인 부조화를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특히, 교정과정에서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고, 턱뼈의 형태와 위치 등을 성인에 비해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유치가 아직 빠지지 않은 상태라면 영구치가 맹출 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확보해 부정교합을 예방하는 것도 가능하다.


성장기교정은 뼈와 치아의 이동이 성인에 비해 쉽고 빨라서 훨씬 교정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 추가 교정이 필요하더라도 치료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소아예방교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기다. 아이들이 교정치료에 어느 정도 협조할 수 있는 나이가 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정기 착용을 거부감 없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 4~7세를 적기로 보며 환자의 상태와 치아 성장에 따라 교정치과 전문의가 결정하게 된다.

강서구 아름다운바른이교정치과 홍영민 대표원장은 “소아예방교정에서 주의할 점은 치아 발달과 성장판 등을 면밀히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며 교정 치료 후에도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통해 교정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http://sports.hankooki.com/lpage/life/202011/sp20201105140930136800.htm?s_ref=nv